• 자신의 학습성향에 따라서 달라지는 영어 어휘력 공부
  • 2021-11-18
안녕하세요. 세븐스쿨 입니다.

영어공부를 하면서 단어는 영어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영어단어를 소홀히 학습하고 잘 외우지 않는다면 실력 향상이 어렵습니다.

독해와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 등 모두 요구되는 것은 영어 어휘력 공부이기 때문에 단어 사용의 가장 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만약 단어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러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제한되고 공부하기도 점점 더 어려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영어는 일상에서 반복적인 사용과 노출에 있어 어휘를 습득하는데 한게가 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학습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영어 어휘력 공부법을 체크해야 합니다.









1) 시각에 의지하는 학습성향


영어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시각에 의지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단어를 그림 혹은 사진으로 확인해 암기하는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보거나 만질 수 있는 그림 혹은 사진으로 단어를 암기하는 것도 좋으나 어휘는 시각적인 자료만으로는 나타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각적 매개로 단어를 기억하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고 스스로 상상하고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워 나가야 하며, 추후에는 추상적인 생각과 그림에서 이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길러가야 합니다.









2) 발음과 비슷한 부분을 이용하는 학습성향


연상 후 발음을 하면서 비슷한 단어를 떠올리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유사 부분을 기억해 활용 혹은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영어단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거나 아직 구체적인 기초가 없다면 이 영어 어휘력 공부 방법이 도움이 되며, 학습에 흥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결이 없는 단어와 매치를 하면서 암기를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장기적으로 단어를 암기할 때는 조금 부족할 수 있으니 단기 암기에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되새김을 하는 학습성향


단어를 계속 반복하며 공부하고 되새김을 하는 경우에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당장 오늘 시작하는 공부가 시작점이 아닌 지난 학습 때 제대로 암기하지 못한 내용을 다시 시작한다면 공부의 효율성이나 효과를 잘 느낄 수 없게 됩니다.

되새김을 하는 방법은 구체적인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더 좋은 성적으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시기 및 기간 별로 일정을 세워 자신만의 학습 플랜에 맞춰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